포항 장길리복합낚시공원 보리암(보릿돌)에 대해 이야기를 이어서 한다.

 

앞 이야기 보러가기

 

 

 

 

 

 

- 장길리복합낚시공원 보리암(보릿돌) 남쪽 방향 전경

 

보릿돌에 올라서서 남쪽(오른쪽)에 좋은 낚시 포인트가 보였지만 강한 남풍이 불고 있었다. 그리고 대부분의 남쪽 포인트는 장화를 신어야 낚시가 가능할 정도로 갯바위가 수면과 닿아 있어 날씨가 조금이라도 좋지 않으면 낚시하기 힘들어 보였다.

 

 

 

- 장길리복합낚시공원 보리암(보릿돌) 북쪽 방향 모습

 

발 앞 10m 지점까지는 수심이 3~5m 정도로 낮고, 15~20m 지점에는 수심이 깊어지는 것으로 보였다. 15~20m 지점에 가로로 길게 뻗은 검은색 물체가 보였는데, 수중여인지 여기서 많이 난다는 미역과 같은 해초인지 알 수 없었다.

 

발 앞 7~10m 지점까지 잡어와 새끼 벵에돔이 반응하여 모여 들었다. 이 놈들을 뚫고 깊은 수심으로 미끼를 배달할 수 있는지에 따라 조과가 달라질 것으로 보였다.

 

 

 

- 7/23일 09시, 15시, 21시의 파고 예보

 

7/23일은 8호 태풍 마리아(MARIA)와 10호 태풍 암필(AMPIL)의 영향으로 동해에는 하루 종일 다소 강한 남풍이 예보되어 있었다. 다행이 동해 연안지역 파고는 검정색(0~49cm)로 낚시하는데는 문제가 없어보였다.

 

 

 

- 7/23일 바다날씨

 

바람은 2.5m/s ~ 4.2m/s로 남풍으로 예보되어 있다. 초속 4m 정도의 바람이면 맞바람이라도 낚시하는데 큰 불편함이 없는 정도인데, 이 날 보리암(보릿돌)에 불어 닥친 바람은 상당히 강했다.

 

최고온도가 33도로 예보되어 힘든 낚시가 될 것으로 보였지만, 다소 강한 바람 탓이 전혀 덥지 않았다. 체감 온도는 26~27도 수준으로 시원했다. 습도도 60~70%로 높고 구름이 조금 있지만 강수량은 없다.

 

너울도 0.1~0.2m로 잠잠하게 예보되어 있다. 동해는 물때 영향을 잘 받지 않는다고 하지만 오전 11:55분이 만조이고 저녁 20:20분이 간조이다.

 

이렇게 바다낚시를 가기 전에 반드시 현지 날씨를 확인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TV나 인터넷 날씨 보다는 최소한 위 2가지 정보는 챙겨봐야 한다. 여기에 수온정보까지 확인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바다낚시 떠나기 전 확인해야 할 날씨 정보들  ←  보러가기

 

 

 

- 새롭게 구입한 바늘 걸이

 

낚시 중에 낚시 바늘을 걸어둘 곳을 찾다가 바늘걸이를 하나 장만했다. 1,000원에 3개가 들어가 있어서 가격도 저렴하고 아직까지 사용에 만족하고 있다.

 

 

 

- 장길리복합낚시공원 보릿돌(보리암)에서 잡은 벵에돔

 

이 날 위와 같이 20cm 내외의 벵에돔 새끼들이 많이 낚였다. 벵에돔 새끼를 포함한 잡어 분리에 실패한 것이 원인일 것이다. 근처에 있던 한 분은 25~30cm 정도로 보이는 벵에돔을 쏙쏙 잘 뽑으시던데, 아직 내 낚시 실력이 많이 부족한가 보다.

 

내게 잡힌 아기들은 모두 일반 벵에돔이었다. 그 외에도 용치놀래기와 복어 등의 잡어를 만날 수 있었다.

 

 

 

- 장길리복합낚시공원 보리암(보릿돌) 정면(동쪽) 방향

 

보리암의 동쪽 방향으로도 1~2 자리는 낚시가 가능하다. 동쪽 끝으로 가려면 위와 같이 아슬아슬한 갯바위를 건너야 한다. 사진으로 보면 별거 아닌 것으로 보이는데, 사실 난 넘어갈 엄두를 내지 못했다. 간혹 파도가 중간의 징검다리를 삼키기도 했고, 저길 넘어가더라도 바위가 미끄러워 보였다. 어떤 한 분이 넘어간 것을 보았는데, 난 넘어갈 생각이 없었다.

 

 

 

- 장길리복합낚시공원 보리암 오른쪽(남쪽) 방향

 

위에 검정 반바지에 흰색+빨간색 상의를 입은 분이 서 계시는 곳에서 낚시를 해보고 싶다. 하지만 이 날 같이 남풍이 강하게 불거나 파도가 조금이라도 강하면 설 수 없는 자리이다.

 

전반적으로 남쪽의 포인트는 탐나지만 접근이 쉽지 않고, 북쪽의 포인트는 발판도 평평하고 수면보다 높아서 낚시하기 좋은 조건을 보이고 있다.

 

 

 

다음에 여건이 허락한다면 보리암(보릿돌)을 한 번 더 방문해서 낚시대를 펼쳐보고 싶다. 그 때는 나도 아기 벵에 무리를 뚫고 미끼를 깊숙이 배달해서 깊은 물속에서 떨어지는 밑밥만 주워 먹고 있는 30cm짜리 벵에돔을 물 밖으로 끄집어내고 싶다.

 

2018.07.28. 코리.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북 포항시 남구 구룡포읍 장길리
도움말 Daum 지도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