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즈베리파이 모니터 연결 없이 설치하기

 

 

재미있는 장난감을 하나 구입했다. 

라즈베리파이4. 생각보다 할 수 있는 게 많아서 뭘 먼저 해봐야 할지를 고민할 정도이다. 구글홈으로 집안 기기들을 연결하는 것까지 해보고 싶다. 

 

 

라즈베리파이4를 구입하고 초기 설치를 하면서 가장 번거로웠던 점이 모니터 연결이었다. 그러던 중 모니터 연결 없이 원격으로 "초기설치 + 원격연결" 까지 할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되었다.

 

지금 알고 있는 것을 그때 알았더라면, 참 좋았을텐데...

 

 

라즈베리파이와 micro sd 카드가 준비되었다면, 라즈베리파이 공식 홈페이지에서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실행한다. (아직 라즈베리파이의 전원을 연결할 필요는 없다.)

 

주소는 raspberrypi.org/software 이다.

 

 

 

imager를 다운받아 pc에 설치한다. 준비된 micro sd 카드를 pc에 꼽은 후, 설치장소(storage)로 선택해준다.

 

라즈베리파이 imager

 

imager가 직관적으로 잘되어 있어서 설치하는데 어려운 점은 별로 없다. 설치에 시간이 조금 걸린다. 설치가 완료된 후, 윈도우 탐색기를 통해 micro sd 카드에 접근한다. 

 

텍스트 문서 파일 2개를 만들어줘야 한다. 폴더 내 빈 공간에 마우스 우클릭하여 "새로만들기 - 텍스트 문서" 만들기를 이용하면 된다.

 

한 파일은 파일 이름이 "ssh"이다. 확장자 없이 ssh만 입력한다.

다른 파일 이름은 "wpa_supplicant.conf" 이다. 확장자가 conf 인 파일이다.

 

라즈베리파이 빈 파일 만들기

 

라즈베리파이 빈 파일 만들기

 

ssh 파일은 내용 없이 그대로 두면 되고, wpa로 시작하는 파일에는 무선인터넷 접속을 위한 네트워크 id와 password 정보를 입력해 주어야 한다.

 

wpa_supplicant.conf
0.00MB

 

위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해도 되고, 다음의 내용을 타이핑해도 된다.

 

ctrl_interface=DIR=/var/run/wpa_supplicant GROUP=netdev
update_config=1
country=GB

network={
              ssid="KT_GiGA_2G"
              psk="123456789"
}

 

ssid에 사용자의 집에 설치된 무선 인터넷 이름을 넣어주고, psk에 무선 인터넷 비밀번호를 입력한다.

 

micro sd 카드를 제거해서 라즈베리파이에 꽂아준다. 이제 50% 이상 완료되었다.

 

 

pc에 putty라는 프로그램을 하나 더 설치해야 한다. "PuTTY는 SSH, 텔넷, rlogin, raw TCP를 위한 클라이언트로 동작하는 자유 및 오픈 소스 단말 에뮬레이터 응용 프로그램이다." 1)

 

음..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 간단히 생각하면... 리눅스 계열의 서버에 원격으로 접속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라즈베리파이가 리눅스 기반이니, 라즈베리파이에 원격으로 접속해서 몇 가지 설정을 하기 위해 필요하다. pc에서 putty 공식 홈페이지로 이동하여 간단히 설치할 수 있다.

 

putty 공식 홈페이지 : putty.org

 

 

라즈베리파이 원격 설치 - putty

 

 

pc에 putty를 설치한 후, 실행하면 아래 그림과 같은 프로그램이 실행된다. Host Name과 Port에 라즈베리파이로 연결하기 위한 ip 주소와 포트를 입력한다.

 

 

라즈베리파이 원격 접속 putty

 

중요한 point

 

무선 인터넷으로 연결된 라즈베리파이와 유선 인터넷으로 연결된 pc가 동일한 공유기로 연결되어 있다면, 라즈베리파이의 ip만 알면 된다.

 

라즈베리파이의 ip를 아는 방법은 라즈베리파이와 같은 공유기에 연결된 핸드폰 등의 ip 주소를 찾아서 끝자리 숫자를 바꿔가며 입력해보는 방법이 있다. 휴대폰이 172.30.1.9 라는 ip를 할당받은 경우, "172.30.1.1 ~ 172.30.1.99"을 하나씩 입력해보면 찾을 수 있다. 다소 시간이 걸리지만 찾아야 한다.

 

무선 인터넷 신호를 발사하는 공유기와 유선 인터넷으로 연결된 pc가 각자 벽에서 나오는 인터넷 선에 연결되어 있다면(무선 공유기는 거실에 있고, pc는 방에 설치된 경우 등), 포트포워딩을 해줘야 한다. 

 

포트포워딩은 다음의 글을 참고하면 된다.

 

KT WIFI 포트포워딩 (feat. 라즈베리파이) - 1

KT WIFI 포트포워딩 (feat. 라즈베리파이) - 2

 

 

 

 

putty 연결이 준비되었다면, 이제 라즈베리파이에 전원을 연결한다.

 

라즈베리파이가 부팅되도록 2~3분 정도 기다려준 후, 위 그림에서 open 버튼을 클릭한다. 다음과 같은 검은색 바탕에 "login as: " 라는 문구가 뜨면 성공이다!!

 

"login as:"에는 초기 id인 pi 를 입력하고 엔터키를 누른다.

"password:"에는 초기 비밀번호는 raspberry 를 입력하고 엔터키를 누른다. 비밀번호는 키보드를 눌러도 글자가 화면에 표기되지 않는다. 한 글자씩 천천히 입력하면 된다.

 

 

라즈베리파이 putty 접속화면

 

아이디와 비번을 정상적으로 입력했으면, 위와 같은 환영/주의 메시지와 초록색 커서를 만날 수 있다.

 

putty로 라즈베리파이에 접속한 이유는 윈도우 원격 접속 프로그램을 설치하기 위함이다. 다음의 명령어로 프로그램을 설치한다.

 

sudo apt-get install xrdp
sudo pat-get install tightvncserver

 

라즈베리파이 putty로 xrdp vnc 설치

 

 

xrdp는 윈도우 원격 연결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vnc도 원격 프로그램이다. xrdp와 vnc 두 개를 모두 설치하여야만 원격이 되는지는 잘 모르겠다. 라즈베리파이 초기 설정하면 vnc로 설치되니 미리 설치해도 문제는 없겠다.

 

설치가 완료되면 putty 창은 닫으면 된다. 이제 99% 했다.

 

 

pc에서 원격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 원도우키를 누르고 "원격"을 입력하면 "원격 데스트톱 연결"을 실행할 수 있다.

 

 

라즈베리파이 원격 접속

 

라즈베리파이 원격 접속

 

라즈베리파이로 연결할 ip 주소를 입력하고 연결을 클릭하면, 라즈베리파이로 원격 접속할 수 있는 창이 열린다.

 

username : pi

password: raspberry

 

초기 아이디와 비번은 위와 같으니, 접속해서 비밀번호를 변경해야 한다.

 

 

 

 

라즈베리파이를 모니터 연결 없이 초기 설치 완료하였다. 이제 하고 싶은 거 하면 된다.

 

 

2021.08.03.

코리.

 

 

 

 

 

도움받은 감사한 글

1) https://ko.wikipedia.org/wiki/PuTTY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