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wifi 포트포워딩

 

 

 

라즈베리파이를 하나 샀다. 라즈베리파이는 와이파이로 인터넷에 연결이 되었고, 방에서 사용하는 데스크톱은 유선으로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다. 데스크톱에서 라즈베리파이로 원격으로 접속하고 싶은데 구글링으로 찾은 많은 방법들을 시도해봤고, KT 와이파이 관련 포트포워딩도 해봤지만 뭐가 잘못되었는지 나는 안되었다. 그 과정에서 라즈베리파이도 몇 번이나 초기화했고, 나도 너무 지쳤다.

 

거의 포기 단계에 이르렀을때, 전산 출신 직장 상사에게 포트포워딩에 대한 기본 개념을 설명 듣고 깨우쳤다. 모를 때는 미칠 것 같았는데, 알고 나니 ((뿌듯한 마음도 들지만)) 이거 때문에 그렇게나 많이 고생했나 싶었다.

 

 

우리집 네트워크 개념도

 

 

포트포워딩을 이해하기 위해선 우리 집 네트워크 개념도 이해가 먼저 필요했다. 

① : 우리집으로 들어오는 라인이다. 우리 집은 신발장에 KT 허브가 있다.

② : 방에서 사용하는 유선 네트워크는 KT허브에서 나온 선에 연결되어 있다.

③ : 집에서 사용하는 무슨 네트워크는 유선으로 연결된 KT 공유기가 제공한다.

④ : KT 공유기는 무선 인터넷 신호를 발사한다.

⑤ : 라즈베리파이는 KT 공유기 발사한 무선 신호를 받아 인터넷에 연결된다.

 

 

내가 기존에 시도한 다양한 포트포워딩이 실패한 이유는 ②번에서 ⑤번으로 연결을 시도했기 때문이다. ②번은 공인IP인데 ⑤번은 사설IP이기 때문에 둘 사이의 연결은 안 된다.

 

②번이 ⑤번으로 연결하려면, "②→KT허브→③→④→⑤"의 경로를 타야 한다. ②와 ③은 똑같이 공인IP이니 연결이 되고, ⑤는 ③을 통해 무선으로 연결되어 있으니, "②→③→⑤"로 연결이 가능하다.

 

"②→③"으로 특정 포트로 연결되면, 그 연결을 "③→⑤"로 전달(forwarding) 해 주기 때문에 포트포워딩이 필요한 것이다.

 

 

 

공인IP와 사설IP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1. 공인IP, 외부IP, Public IP
①을 통해 외부에서 집으로 들어온 네트워크를 의미한다. 허브를 통해 여러 곳으로 연결될 수 있다. 외부에서 우리 집 네트워크로 접속할 때 필요한 공인된 IP이다. "공인된 IP로 해당 IP를 통해 특정 내부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다."

2.  사설IP, 내부IP, Private IP
집안에 형성되어 있는 내부 네트워크 안에 있는 기기(컴퓨터, 스마트폰 등)에 할당되어 있는 IP이다. 내부 IP는 인터넷에 연결되지 않기 때문에 내부 IP로는 외부 네트워크와 통신할 수 없다.

 

 

 

 

KT 포트포워딩 개념

 

 

 

②번이 ③번으로 가서 노트를 한다. 

 

② 똑똑똑, 저 라즈베리파이로 연결 부탁드립니다.

③ 너, 누구야?

② 네, 이 집 방에 노트북에 연결된 네트워크입니다.

③ 아, 그래? 누구랑 연결하고 싶다고?

② 라즈베리파이로 연결 부탁드립니다.

③ 라즈베리파이? 그게 뭐야? 그 녀석 주소(IP)가 뭔데?

② 아... 

③ 몰라? 그 녀석한테 접속할 포트번호까지 알아서 와.

② 아... 네...

 

 

 

 

다음 글로 이어집니다.

 

바로 보러 가기 : KT WIFI 포트포워딩 (feat. 라즈베리파이) - 2

 

 

 

 

 

도움받은 소중한 글들

1) https://keykat7.blogspot.com/2020/06/network-ip-portforwarding.html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