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에 엑셀에서 단축키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한 적이 있다. 그 날 살펴본 단축키 사용 방법은 크게 3가지였다.

 

1. 리본 바로가기 사용하기(키 팁 배지)

  - 장점 : 단축키를 외울 필요가 없다. 기본 기능이므로 모든 컴퓨터에서 작동된다.

  - 단점 : 단축키가 길다.

 

2. 지정된 단축키 찾아서 쓰기

  - 장점 : 단축키가 간단하다. 기본 기능이므로 모든 컴퓨터에서 작동된다.

  - 단점 : 외우기가 어렵다. (너무 많다)

 

3. 나만의 단축키 만들어 쓰기(빠른 실행 도구 모음)

  - 장점 : 내가 자주 쓰는 기능만 간단한 단축키로 만들 수 있다.

  - 단점 : 개인설정이므로 설정하지 않은 컴퓨터에는 사용할 수 없다.

 

 

지난번에는 "1. 리본 바로가기 사용하기(키 탭 배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엑셀] 단축키 (리본 바로가기) 보러가기

 

 

 

 

그래서 오늘은 "2. 지정된 단축키(Ctrl 단축키) 찾아서 쓰기"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엑셀을 사용함에 있어 단축키는 사용하는 것은 업무 효율을 높이고 작업시간을 줄이는 등 많은 장점이 있다. 하지만 보통 쓰는 단축키가 몇 가지로 한정되어 있고, 다양한 단축키를 사용하고 싶어도 어떤 단축키가 있는지 알지 못해 쓰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오늘 알아볼 Ctrl 단축키는 Ctrl키와 다른 버튼을 조합한 것으로 대표적으로 Ctrl+C, Ctrl+V, Ctrl+S, Ctrl+P 등이 있다. 놀라운 사실은 A부터 Z까지 26개 알파벳 중에서 단 4개(E, J, M, Q)만 단축키가 없다. 즉, Ctrl + 알파벳 단축키가 22개나 있다는 말이다. 여기에 숫자 1부터 0까지와 몇 가지 특수문자를 합치면 51개 이상의 Ctrl 단축키가 존재한다. 그리고 이 단축키는 대부분 거의 모든 엑셀 버전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이번 포스팅은 Excel 2010 버전을 기준으로 작성되었다.

 

 

업무에서 많이 사용되고, 활용도가 높고, 퇴근시간을 줄여줄 수 있는 단축키 순으로 알아보자. 

 

Ctrl+C : 셀 복사하기

Ctrl+X : 셀 잘라내기

Ctrl+V : 복사한(잘라낸) 셀 붙여넣기

Ctrl+S : 파일 저장하기

Ctrl+P : 출력하기

 

위 5가지 단축키는 절대 없어서는 안 되는 소중한 단축키들이다. 하루에도 수십 번씩 사용하며, Excel 뿐만 아니라 한글, 인터넷 검색 등과 다른 프로그램에서도 폭넓게 이용되고 있다.

 

 

<그림1. 셀서식 불러오기>

 

 

<그림2. Ctrl+H 바꾸기>

- 6개의 00광역시를 00시로 바꾸는 작업

 

 

Ctrl+1 : 셀서식 불러오기

Ctrl+F : 찾기

Ctrl+H : 바꾸기

Ctrl+N : 새 통합문서 열기

Ctrl+Y : 마지막 명령 반복

Ctrl+Z : 실행취소

 

<그림1>에서 표에 테두리를 그리고 색을 입히는 등의 작업을 하기 위해서 표 영역을 선택한 후 "마우스 우클릭 - 셀서식"으로 접근한다. 이 셀서식 대화창을 마우스 조작 없이 호출할 수 있는 단축키가 "Ctrl+1" 이다.

 

"Ctrl+F 찾기"는 원하는 텍스트를 찾아주는 기능이고, "Ctrl+H 바꾸기"는 특정값을 찾아서 다른 값으로 바꿔주는 기능이다. <그림2>와 같이 "00광역시"를 "00시"로 바꾸기 위해서 "광역시" 라는 텍스트를 "시"로 바꿔주었다.

 

"Ctrl+N 새 통합문서 열기"는 보통 "파일-새로만들기-새통합문서"를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단축키이다.

 

"Ctrl+Z 실행취소"는 방금한 행동을 취소할 때 쓰는 단축키다. 이 단축키와 함께 많이 쓰이는 것이 "Ctrl+Y 마지막 명령 반복"이다.

 

 

<그림3. Ctrl+PageUp/PageDown Sheet 이동하기>

 

 

<그림4. Ctrl+`  수식보기>

 

 

Ctrl+PageUp : Sheet 오른쪽으로 이동

Ctrl+PageDown : Sheet 왼쪽으로 이동

Ctrl+` : 수식 표시와 값 표시 전환하기

Ctrl+Shift+( : 숨겨진 행의 숨김을 취소

Ctrl+방향키(←↑↓→) : 표에서 끝으로 이동하기

 

"Ctrl+PageUp"과 "Ctrl+PageDown"은 sheet를 이동할 수 있는 단축키이다. <그림3>은 Ctrl+PageUp의 작업 화면을 보여주기에 Sheet가 오른쪽으로 이동하고 있다. Ctrl+PageDown은 반대로(왼쪽으로) 이동하게 된다.

 

" Ctrl+` "는 수식표시와 값표시를 전환하는 단축키이다. 여기서 " ` "는 키보드 왼쪽의 Tab키와 Esc키 사이에 있는 키이다. 엔터키 옆의 따옴표가 아니니 주의해야 한다. 이 기능은 엑셀에서 값으로 입력된 셀과 수식으로 입력된 셀을 보여줌으로써 수식을 확인할 수 있게 도와준다. 수식이 제대로 걸려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자주 사용한다.

 

" Ctrl+Shift+( "는 숨겨진 행(가로)이 있는 경우, 숨김을 취소하고 보여준다. 깜빡하고 놓힐 수 있는 행을 보여주기에, 데이터베이스 작업을 하기 전에 한번쯤 꼭 눌러줘야 한다. 다만, 숨겨진 열(세로)에는 작동하지 않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Ctrl+방향키(←↑↓→)"는 표나 데이터베이스에서 각 방향의 끝으로 이동하는 단축키이다. 큰 데이터베이스에서 가장 아래 또는 가장 오른쪽으로 이동할 때 사용할 수 있다. 아무것도 입력되지 않은 sheet에서 A1셀에서 "Ctrl+방향키(↓)"를 누르면 엑셀의 마지막 행인 1048576번째 행으로 이동하고, "Ctrl+방향키(→)"를 누르면 엑셀의 마지막 열인 XFD 열로 이동한다.

 

 

 

오늘은 엑셀이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Ctrl 단축키에 대해 알아봤다. 기본으로 제공하는 기능이기에 모든 컴퓨터에서 작동한다는 장점이 있지만, 종류가 워낙 많아서 외우기 힘들다는 단점도 있다. 처음에는 낯설더라도 몇 번만 사용해보면 금방 손에 익게 될 것이다.

 

위에서는 자주 사용하는 단축키만 다뤘기에 다루지 못한 더 많은 정보는 Microsoft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Ctrl 단축키 정리 파일로 갈음하고자 한다.

 

엑셀 2010 컨트롤 단축키(Microsoft 홈페이지).pdf

 

 

2018.01.27. 코리.

 

 

 

관련된 다른 글 보러가기

[엑셀] 단축키 이야기(Ctrl 단축키 유래)

[한글] 단축키 Shift+Tab과 Alt+C

[엑셀] 단축키 (리본 바로가기)

[엑셀] 중복값 제거와 텍스트 나누기

[엑셀] 입력값 제한하기 (유효성검사)

[한글] 엑셀에서 복사한 한글 표 배경색 바꾸기

[한글] 문서 비교하기

[엑셀] 불필요 공백, 점, 글자 지우기 (ctrl + h)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