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8년 1월 3일, 동네 보건소를 통통이와 함께 방문했다. 와이프가 임신했을 때를 제외하고, 순전히 나의 볼일을 위해서 보건소를 방문한 것은 처음이다. 병원에 가는 느낌보다는 행정시설에 가는 느낌이 강했지만, 피검사를 위해 주사바늘이 내 몸에 들어오는 것을 느낀 순간 "아, 병원이구나!"를 실감할 수 있었다.

 

이 날 보건소를 찾은 이유는 작년 8월 25일에 건강검진을 실시했는데, 몇 가지 추적조사를 해보고 싶은 항목이 있기 때문이다. 2017년 8월 건강검진 결과 "비만1단계" 이므로 약 12kg을 감량하라는 판정을 받았다. 콜레스테롤도 약물치료가 필요한 수준에 근접했으니 관리가 필요하다는 조언도 받았다. 또 혈소판(PLT) 수치가 낮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건강검진 결과에 충격을 받은 와이프가 유니시티(UNICITY)의 제품을 "먹이기" 시작했다. 내 건강검진 결과에 대해서는 입이 있어도 할 말이 없으니 일단 먹어보기로 했다. 내가 지난 3개월 동안 먹은 제품은 C 플러스(BIOS LIFE - C PLUS)와 클리어 스타트 플러스 팩(CLEAR START PLUS PACK)이다.

 

C플러스는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을 위해 먹었고, 클리어 스타트팩 플러스는 "디톡스"를 위해 먹었다.

 

C플러스 복용기 보러가기

클리어 스타트 플러스 팩 복용기 보러가기

 

이 두 제품을 3개월 정도 먹었더니 일단 몸무게가 빠졌다. 건강검진 때 82.1kg이 보건소를 찾은 날 아침에 74.1kg로 무려 8kg이 줄었다. 따로 한 운동은 없었다. 먹는 것도 보통과 같이 먹었다. 피자, 햄버거, 콜라, 치킨, 술 등 가리거나 피한 음식은 없었다. 살을 빼기 위해서 유니시티 제품을 먹은게 아닌데, 조금 신기했다.

 

이렇게 외형적인 변화가 생기다 보니 콜레스테롤과 같은 내면적인 변화도 궁금했다. 그게 이 날 보건소를 찾은 이유이다.

 

 

<사진1. 경산시 보건소 층별안내도>

- 이 날 찾은 곳은 1층 병리검사실(피검사)과 2층 건강증진실(무료 인바디)이다.

 

 

<사진2. 경산시 보건소 1층 접수창구>

 

 

<사진3. 경산시 보건소 검사 항목 및 수수료>

 

 

보건소에 들어서자 왼쪽에 <사진2>의 접수창구가 보였다. 방문 이유를 설명 드리고 "콜레스테롤, 고지혈증, A형간염항체, 혈소판, 인바디"를 하고 싶다고 말씀드렸다. <사진3>의 9번과 12번 검사를 하라고 알려주셨고, 인바디는 2층 건강증진실에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A형간염항체 조사는 안 된다고 하셨다.

 

A형간혐항체 조사가 안 되는 점이 아쉬웠지만, 9번과 12번을 하기로 하고 총 21,480원을 결제했다. 9번 항목은 동네 내과에서 약 3만원 한다고 하니 보건소가 확실히 저렴하다. 결과도 2일 만에 전화나 방문을 통해 들을 수 있으니 좋다.

 

 

<사진4. 경산시 보건소 2층>

- 엘리베이터에서 내려 오른쪽을 바라본 모습. 바로 앞 주황색 난간은 1층과 2층을 이어주는 계단이다.

- 인바디를 할 수 있는 건강증진실을 복도 끝에 있다.

 

 

<사진5. 경산시 보건소 2층 건강증진실 - 무료 인바디>

 

 

1층 병리검사실에서 피검사를 위해 채혈했다. 통통이에게 "아빠 아야해서 주사 맞아야 돼, 아빠 손 잡아 줄 수 있어?" 라고 물었더니 흔쾌히 내 손을 잡아 주면서 내 팔에 주사바늘이 들어가는 모습을 유심히 바라보고 있었다.

 

채혈을 마치고, 2일 후에 전화나 방문을 통해 결과를 들을 수 있다는 안내도 받았다.

 

인바디를 하기 위해 2층 건강증진실로 향했다. 건강증진실이 2층에 올라서서 오른쪽 끝에 위치해 있다. 건강증진실에 들어가서 인바디 관리대장에 이름, 주소, 연락처 등의 정보를 입력하면 인바디에 몸을 올릴 수 있다. 키와 몸무게는 물론이고 체지방, 근육량, BMI, 체지방률 등의 내 몸에 관한 정보를 알 수 있다. 보건소의 인바디 기계가 건강검진 받은 병원 것과 같은 것이라서 두 자료를 비교해보기 좋았다.  

 

경산 보건소가 가지고 있는 인바디 기계 모델은 770 이다. 770 모델은 2014년 초에 출시된 모델로 전문가용 체성분분석기로는 최신형이다.

 

참고로 인바디(InBody)는 몸의 구성 성분인 수분, 단백질, 무기질을 분석하여 비만 분석뿐만 아니라 영양상태가 좋은지, 몸이 부어있는지, 뼈가 튼튼한지 등 인체 성분의 과부족을 확인하는 검사이다.

 

이 날 받은 인바디의 결과는 중요한 내용이 있어 별도 포스팅 할 예정이다.

 

 

<사진6. 경산시 보건소 건강체험관>

 

 

보건소 건물 옆 별관의 건강체험관에 어린이건강체험관이 있어서 슬쩍 들어가 봤는데, 10인 이상 예약제로 운영되고 있다고 한다. 어린이집에서 방문을 해봐도 좋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문의 053-810-6451)

 

이 날 보건소를 방문한 계기로 보건소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보았다. 경산시 보건소에서는 다음의 업무를 진행하고 있었다.

 

- 건강생활실천 사업, 금연클리닉 사업, 영양플러스 사업, 체력단련실, 어린이건강체험관, 조리운영실, 국가 암 관리 사업, 희귀질환자 의료비 지원, 구강보건 사업, 방문보건 사업, 정신건강증진센터 운영, 아동청소년 정신보건 사업, 치매관리사업, 모자보건 및 저출산, 친환경 방역 소독 사업, 감염병 관리 사업, 만성질환 관리와 지역사회 건강조사, 건강도시사업, 아토피 천식 예방관리 사업, 지역사회 중심 재활 사업

 

누구나 한 번쯤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이 보건소인데 지금까지 멀게 만 느껴진거 같다. 이번 기회에 보건소와 많이 가까워졌다.

 

 

2018.01.06. 코리.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