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kiwoom vs. 직접코딩

 

 

이전 글 보기

2020/12/31 - [Bigdata_tips] - [python] 머신러닝 주가 예측 및 자동 매매 - 01_시작

2020/12/31 - [분류 전체보기] - [python] 머신러닝 주가 예측 및 자동 매매 - 02_기본설정

 

 

 

어제 4시간 동안 삽질을 하며, 기본설정을 마쳤다고 좋아했다.

import pykiwoom 이 완료 되었으니 이제 큰 어려움이 없다고 기쁜마음으로 새벽 4시 경에 잠에 들었다.

 

우선, pykiwoom을 import 하려고 노력한 이유는 참고하던 사이트를 따라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1] 그리고 패키지 이름도 pykiwoom으로 키움에서 만들었는 듯하게(?) 무작정 받아 들였다. 

 

하지만, pykiwoom 패키지는 "퀀트투자를 위한 키움 API" 책을 집필한 필자들이 만든 모듈이다. 그래서 몇가지 단점이랄까, 우려할 점이 있다. 

   - 기능이 제한적이다. 즉, pykiwoom에 없는 조회나 기능을 추가하려면 직접 코딩해야 한다.

   - 개인이 관리하는 모듈이다 보니, 모듈 업데이트 등 관리가 얼마나 될지 조금은 걱정된다. 

 

 

pykiwoom

나는 출판사, 출판사 관계자, 저자, 저자 관계자 등과 일체 관련이 없다. 책 광고가 아님을 밝혀 둔다. 광고 문의는 댓글로;;;

 

당연히 pykiwoom 모듈을 활용하여 키움API 접근 및 데이터 다운로드 등 초기 진입장벽이 낮다는 매우 강력한 장점이 있다.

 

 

 

하지만, 나는 부족한 파이썬 학습과 광활한 API 기능을 느껴보고 싶어서 직접코딩을 하기로 마음을 방금;; 먹었다.

맨바닥에 할 수는 없고, 참고할 좋은 youtube 채널을 발견했다. [2]

 

유튜브 프로그램 동산 채널

이 곳 역시 나와 아무런 관련이 없다. 광고 문의는 댓글로;;;

 

 

주식 매매 자동화와 관련하여 1~71강까지 강의가 있다. 몇개 봤는데 괜찮아 보였다.

여기서 주식 매매 자동화에 대해 배우면서, 코딩하면서, 진행할 예정이다.

다른 큰 축인 주가 예측은 내가 따로 개발을 해야한다.

 

 

도움 받은 곳들

[1] wikidocs.net/book/1173

[2] www.youtube.com/channel/UCq7fsrxP6oi6vnYgPkw92jg/featured

 

 

 

2020.01.01. 코리.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