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승인을 받고 광고를 하나씩 게재하며 재미를 키워나가고 있다. 하지만 예전부터 다른 블로그에서 보고 눈독을 들려왔던 "일치하는 콘텐츠" 라는 광고는 나의 애드센스에서는 찾을 수 없었다. 그러던 중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는 모든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란걸 알게 되었다. 뭔가 더 특별하게 다가왔다.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는 블로그 내에서 비슷한 내용의 게시물을 분석하여 썸네일과 제목을 표시해주며, 비슷한 내용의 광고를 포함시켜 방문자들의 관심을 유도한다. 광고를 게재하고 콘텐츠도 홍보하며 수익, 페이지 조회 수, 사이트에 머문 시간을 늘릴 수 있는 네이티브 광고1)이다.

 

 

<그림1.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설명>

 

 

애드센스에서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는 일정 수준의 조건을 만족하는 일부만 사용할 수 있다. 따로 신청하는 것이 아니라, 내 블로그가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시점에 구글이 선택할 수 있도록 해주는 방식이다. 그 조건은 트래픽 규모와 고유한 페이지 수에 대한 최소 요건을 만족해야 한다. 일치하는 콘텐츠를 통해 방문자에게 높은 만족도를 제공하기 위한 구글의 광고 정책 중 하나이다. 정량적으로 정해진 기준은 없지만 많은 블로거들의 의견이 최소 게시글 60개 이상 하루 방문자 300명 이상 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많다.

 

나의 경우, 애드센스 계정이 활성화 된 2월 7일부터 1주일 후인 2월 14일에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가 활성화 되었다.

- 2월 7일까지 게시글 60개, 게시글 당 글자 수 1,970개

- 2월 7일부터 14일까지 게시글 7개, 게시글 당 글자 수 1,985개

- 일일 방문자는 평균 400여명

 

 

 

<그림2.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달기1>

- "일치하는 콘텐츠" 라는 선택항목이 없으면, 아직 해당 광고를 할 수 없다는 의미이다.

 

 

<그림3.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달기2>

- 코드를 복사해서 원하는 곳에 붙여 넣으면 광고를 시작할 수 있다.

- 코드를 입력한 후 5분도 되지 않아서 바로 적용되었다.

 

 

<그림4.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달기3>

- "구글 애드센스(반응형)" 플러그인 하단 광고에 적용한 모습

- 빨간색 상자 3개는 광고이고, 나머지 5개는 내 블로그 내에서 유사한 내용을 보여 준다.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를 할 수 있는지 여부를 알기 위해서는 애드센스에 자주 들어가서 확인해봐야 한다. 광고를 할 수 있게 되면 <그림2>의 빨간색 상자와 같이 "일치하는 콘텐츠"라는 광고 유형이 생겨난다. 입장하면 간단한 설정 몇 가지만으로 광고를 달 수 있다. "광고를 통한 수익 창출"도 활성화 되어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코드를 생성할 후 복사해서 원하는 블로그에 붙여 넣으면 광고를 시작할 수 있다. 광고를 어디에 배치할 것인지에 따라 코드를 붙여 넣는 장소가 달라지게 된다. 나는 광고의 위치를 고민하다가 게시글 하단에 입력하기로 하고 티스토리 플러그인을 활용해서 광고를 넣었다. "구글 애드센스(반응형)" 플러그인의 하단 광고 위치에 새롭게 만든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를 입력하자 <그림3>과 같은 결과를 보였다. 8개의 썸네일 중 3개는 광고이고 5개는 내 블로그의 다른 글이다.

 

꼭 넣어보고 싶었던 광고를 넣을 수 있게 되어 기분이 좋다. 이제 광고를 어디에 어떻게 배치할 것인지 조금 더 고민을 해봐야 하겠다.

 

 

 

출처 및 추가정보

1) 네이티브(native, 자연스러운) 광고는 페이지에 자연스럽게 포함되어 방문자들의 거부감을 줄여주는 광고 형태를 의미한다. 배너형태의 표준(일반) 광고가 광고임이 지나치게 부각되어 사용자의 반감을 살 수 있다는 단점을 보완한 것이라 할 수 있다.

 

 

 

2018.02.18. 코리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