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 빅데이터 MBA과정에서 첫 학기에 수강하는 과목 중에 python 이라는 과목이 있다. 며칠 전 R에 이어, 오늘은 python 설치에 대해 포스팅하고자 한다.


python, 즉 파이썬은 1991년 네덜란드 프로그래머인 휘도 판 로숨(Guido Van Rossum)이 첫 버전을 발표했으며, 현재 3.6 버전까지 발표되고 있다. 파이썬은 데이터 사이언스, 분석, 머신러닝 측면에서 R과 함께 사용 빈도가 가장 높은 프로그램 언어이다.


파이썬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 오픈소스 (무료)

   - 대화형 환경

   - 많은 사용자와 활발한 커뮤니티

   - 다양한 방면에서 사용(구글, NASA, 유투브 등)


파이썬의 단점은 속도가 느리다는 점과 모바일 앱 개발에 쓰기 어렵다는 점이 있다. 속도가 느리다는 정도는 데이터 처리 자체가 1분이나 10분씩 걸린다는 것이 아니라, 상대적으로 빠른 프로그램이 0.0001초에 끝낼 계산을 파이썬은 0.001초에 끝낸다는 의미이니 일상적인 사용에는 문제가 없겠다.


파이썬으로 할 수 있는 것에는 다음의 것들이 있다.

   : 웹 개발, 게임 개발, 업무 자동화, 데이터 분석, 기계 학습, 과학 계산, 텍스트 처리, 이미지 처리,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등


데이터 분석을 위해 파이썬을 설치하는 방법에는 크게 2가지가 있다.

1. 파이썬을 설치한다.

   : https://www.python.org/

2. 아나콘다(anaconda)를 설치한다.

   : https://www.anaconda.com/


파이썬에서는 필요한 패키지를 직접 설치해줘야 하는데, 이것이 번거롭고 버전 충돌 문제로 인해 불편하다. 이러한 불편함을 덜어주기 위해 아나콘다(anaconda)는 데이터 분석에 자주 쓰이는 모듈과 함께 파이썬을 패키지로 제공한다. 그래서 데이터 분석을 위해 파이썬을 사용하는 경우, 아나콘다를 설치하는 것이 수월하다.




자, 이제 아나콘다 설치 과정에 대해 알아보자



<그림1. 아나콘다 홈페이지>

https://www.anaconda.com

- 본인의 운영체제에 맞는 버전을 설치하면 되겠다.

- 설치 전에 반드시 본인의 컴퓨터 시스템 종류가 32비트인지 64비트인지 확인한 후 설치하여야 한다.

- 내 컴퓨터 시스템 종류(32비트/64비트) 확인 방법

   ① 윈도우버튼+r → 실행창에서 dxdiag 실행 → 운영체제에서 확인

   ② 램이 2기가 이하이면 100% 32비트, 8기가 이상이면 100% 64비트, 4기가면 반반



<그림2. 아나콘다 설치 과정<

- 설치과정에는 별 어려움 없이 다음을 선택하면 된다. 주의할 점 몇 가지가 있다.

- ③번에서 권한 등의 문제로 인해 "Just me"를 선택하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다.

- ⑤번에서 두 가지 옵션을 모두 선택한다. 첫 번째 옵션은 아나콘다를 패쓰에 추가해주는 옵션이다. 두 번째 옵션은 아나콘다를 기본 파이썬으로 인식한다는 옵션이다.


<그림3. 아나콘다 버전확인>

- 아나콘다 설치가 성공적으로 완료되었는지, 그리고 아나콘다의 버전을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윈도우+r → "cmd" 입력 후 엔터 → "conda --version" 입력 후 엔터 → 버전 확인 → cmd 창을 닫을 때는 "exit" 입력하고 엔터



이제 파이썬을 사용할 준비가 완료되었다!


2018.04.02. 코리.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