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 빅데이터 MBA과정에서 첫 학기에 수강하는 과목 중에 R 이라는 과목이 있다. 오늘은 R 이라는 프로그램의 설치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고자 한다.


R 프로그램 설치는 누구나 할 수 있을 정도로 쉽고 간단하기 때문에 아래 설치 사진으로 대체하고, R에 대한 소개와 장단점에 대해 먼저 알아보자. 


R은 통계 계산과 그래픽을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이자 소프트웨어 환경이다. 통계 소프트웨어 개발과 자료 분석에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패키지 개발이 용이하여 통계학자들 사이에서 통계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R은 C, Fortran 그리고 R을 이용해서 만들어졌다. 


R은 뉴질랜드 오클랜드 대학의 Ross Ihaka와 Robert Gentleman에 의해 시작되어, 현재는 R 코어 팀이 유지관리는 해오고 있다. 프로그램 이름이 R인 이유에는 다음과 같은 썰이 있다.1)

1. 개발자 2명(Ross, Robert)의 이름에서 유래되었다.

2. R의 기반이 된 또 다른 통계언어인 S를 뛰어 넘기 위해 알파벳에서 S 앞에 오는 R로 이름을 지었다.


R은 open source로 제공되어 무료로 다운로드 및 설치가 가능하다. R의 다운로드는 CRAN(https://cran.r-project.org)에서 가능하다. CRAN은 Comprehensive R Archive Network의 약자로 R과 관련된 다양한 자료들의 창고이다. 


R과 항상 함께 따라다니는 RStudio라는 프로그램이 있다. RStudio는 R의 통합개발환경(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으로 R을 보다 손쉽게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도구이며, R이 설치되어 있어야 이용이 가능하다. RStudio는 www.rstudio.com에서 무료로 설치할 수 있다. 개인용은 무료이지만, 기업용은 비용을 지불하고 사용해야 한다. R을 설치 한 후에 RStudio를 또 설치하는 것에 의문을 가질 수 있다. 둘 간의 관계는 R을 말(horse)에 비유하면 RStudio는 안장인 셈이다. 안장 없이 말을 탈 수 있지만 불편하기 때문에 모든 사람들이 말 등에 안장을 얹진 후 말을 타는 것이다. 그러므로 R을 처음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R을 설치하고 바로 RStudio를 설치하도록 하자. 


R의 장점과 단점은 다음과 같다.


장점

1. 오픈소스라서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다. 

2. 상대적으로 진입장벽이 낮다.

3. 수많은 추가기능 사용이 가능하다. 전 세계 많은 통계학 관련 교수 및 학생들이 package(추가 기능)을 만들어 올리고 있다.

4.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손쉽게 고품질 그래픽 생성이 가능하다.


단점

1. 대부분의 패키지가 해당 분야 전문가들이 만들었기 때문에 초보자들이 사용하기 쉽지 않다.

2. 한글을 감안하고 만들지 않은 패키지의 경우, 한글이 깨지는 등의 오류가 있다. 

3. In-Memory 기술을 이용하므로 대용량 자료 처리에는 불편함이 있다.

4. GUI(Graphic User Interface) 관련 기능이 미흡하지만 RStudio가 많은 부분을 보완하고 있다.



이제 R과 RStudio 설치와 절차와 방법을 소개한다.

R은 위에서 언급한 CRAN(https://cran.r-project.org)에서 다운로드 및 설치가 가능하다.


<그림1. R 설치하기1>

- CRAN 초기 화면

- 본인의 컴퓨터 운영체제(윈도우, 맥, 리눅스)에 맞는 버전을 다운로드 할 수 있다.



<그림2. R 설치하기2>



<그림3. R 설치하기3>

- 시스템 종류(32비트, 64비트)에 상관없이 하나의 파일을 받으면 된다. 설치 중간에 32비트 또는 64비트를 선택해야 한다.



<그림4. R 설치하기4>

- 3번에서 32비트 또는 64비트 중 본인의 컴퓨터에 맞는 것을 선택해야 한다.

- 내 컴퓨터 시스템 종류(32비트/64비트) 확인 방법

  ① 윈도우버튼+r → 실행창에서 dxdiag 실행 → 운영체제에서 확인

  ② 램이 2기가 이하이면 100% 32비트, 8기가 이상이면 100% 64비트, 4기가이면 반반

- 이제 R 설치가 완료되었다!!




RStudio는 위에서 언급한 www.rstudio.com에서 다운로드 및 설치가 가능하다.


<그림5. RStudio 설치하기1>

- www.rstudio.com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다.



<그림6. RStudio 설치하기2>

- 무료 버전을 다운로드 한다.



<그림7. RStudio 설치하기3>

- 본인 컴퓨터의 OS에 맞는 버전을 설치한다.



<그림8. RStudio 설치하기4>

- 5 단계 만에 설치가 완료된다!!




이렇게 R에 대한 간략 소개와 설치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무리 한다.



출처 및 참고자료

1) 위키페디아 https://en.wikipedia.org/wiki/R_(programming_language)



2018.03.29. 코리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