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를 사용하면서 불편했지만 방법을 찾은 사소한 팁 몇 가지 정리하고자 한다.

 

 

1. 본문에 위첨자와 아래첨자 넣기

 

포스팅에 사용되는 게시글의 사진과 그림 등에 출처를 표기하거나 부연설명이 필요한 경우, 위첨자1)와 아래첨자2)를 활용한다. 티스토리 글쓰기에서는 첨자 삽입이 표시되어 있지 않기에 조금 헤매다가 방법을 찾았다.

 

1) 위첨자 : 다른 글자 보다 오른쪽 위에 위치하는 작은 글자. 2x, m2, 위첨자1)

2) 아래첨자 : 다른 글자 보다 오른쪽 아래에 위치하는 작은 글자. H2O, 아래첨자2)

 

이런 위첨자와 아래첨자를 넣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다.

 

우선 권장하는 방법은 HTML을 활용한 방법이다. 티스토리 글쓰기에서 오른쪽 위에 보면 "□HTML" 버튼이 있다. 이걸 눌러보면 <그림1>과 같이 내가 작성하던 글은 사라지고 무언가 복잡한 창으로 바뀐다. 

 

 

<그림1. 티스토리 HTML 화면>

- 화면 오른쪽 상단의 "□HTML"을 클릭하면 HTML 편집화면으로 이동한다. □ 안의 체크표시를 다시 한 번 클릭하면 글쓰기 창으로 돌아간다.

- 위첨자에는 <SUP>글자</SUP>, 아래첨자에는 <SUB>글자</SUB>가 쓰인다.

 

위첨자(superscript)를 넣고자 하는 글자 앞에는 <SUP>를 넣고, 그 글자 뒤에는 </SUP>를 입력한다.

아래첨자(subscript)를 넣고자 하는 글자 앞에는 <SUB>를 넣고, 그 글자 뒤에는 </SUB>를 입력한다.

 

HTML 화면에서 "위첨자<sup>1)</sup>" 라고 입력한 후, 다시 HTML 체크박스를 클릭해서 글쓰기 화면으로 돌아오면 "위첨자1)"로 입력되어 있다. 아래첨자는 <sup> 대신 <sub>를 입력한다.

 

여기서 말하는 HTML은 Hypertext Markup Language의 줄임말로, 인터넷 서비스 중 하나인 World Wide Web을 통해 볼 수 있는 문서를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언어의 한 종류이다. HTML 문서는 글자 모양, 글자 색, 글자 크기, 이미지 입력 등의 명령어를 꺽쇠괄호 <> 안에 태그(tag)를 입력하는 방식으로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태그는 하나의 쌍으로 이뤄져있으며, 종료를 알리는 태그는 문자 앞에 슬래쉬(/)가 사용된다.

 

<sup> 위첨자의 시작을 알리는 명령어이고, </sup>는 위첨자의 종료를 알리는 명령어가 되는 것이다.

 

 

위첨자와 아래첨자를 넣는 두 번째 방법은 특수문자를 활용하는 것이다. 이 방법에는 제한사항이 따르기에 별로 추천하지 않지만 방법은 알아두자.

 

한글자판 "ㅊ"을 누른 후 "한자" 버튼을 눌러주면 "ㅊ"으로 입력할 수 있는 특수문자가 나타난다. "½, ⅓ ,⅔, ¾, ¾, ⅛, ⅜, ⅝, ⅞, ¹, ², ³, ⁴, ⁿ, ₁, ₂, ₃, ₄"가 나타난다. 여기에서 위첨자가 1~4, 아래첨자가 1~4가 있으니 필요한 것을 사용하면 된다.

 

 

위첨자와 아래첨자를 넣는 방법 중 HTML을 활용한 방법을 권장한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특수문자로 입력할 수 있는 첨자가 1~4까지 밖에 없어서 숫자 5부터는 첨자를 넣을 수 없게 된다.

2. HTML에서는 숫자뿐만 아니라 모든 글자에 첨자를 적용할 수 있다. 심지어 문장 전체를 첨자로 적을 수도 있다.

 

 

 

2. 게시글 카테고리 바꾸기

 

정말 별거 아닐 수 있지만, 상당한 노가다를 줄여줄 수 있는 나름 유용한 팁이다. 게시글 카테고리를 변경하면서 이미 발행한 60여개 되는 글의 카테고리를 변경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생겼다.

 

글 수정하기로 들어가서 "왼쪽 상단의 카테고리를 하나씩 수정하고 발행하기"를 하다 보니 뭔가 쉬운 방법이 있을 것 같아서 찾아보았다. 티스토리가 뭐든 방법을 가지고 있을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생각보다 상당히 합리적인 곳에 그 방법이 있었지만, 매일 시선을 주지 않던 곳에 위치하고 있었다.

 

<그림2. 티스토리 게시글 카테고리 바꾸기>

- 블로그 관리의 글관리에서 게시글의 카테고리를 바꿔줄 수 있다.

 

 

"콘텐츠 - 글 관리"에 들어가면 <그림2>와 같은 모습을 볼 수 있는데, 게시글 상단에 "변경"이라는 버튼이 있다. 별로 관심을 주지 않던 버튼이었는데, 게시글의 상태와 카테고리를 변경시킬 수 있는 버튼이었다.

 

카테고리 변경을 원하는 글의 앞에 있는 체크박스를 먼저 클릭하고, "변경"을 눌러주면 <그림2>의 녹색상자와 같이 게시글의 상태와 카테고리를 바꿔주는 기능이 나타난다. 여기서 원하는 카테고리만 눌러주면 선택된 게시글들의 카테고리가 바뀌게 된다.

 

블로그 구조조정을 하는 경우,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기능이다.

 

 

2018.02.10. 코리.

 

 

관련된 다른 글 보러가기

티스토리 HTML/CSS 편집 메뉴가 사라졌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