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오늘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이 개막한다. 성공적인 올림픽 개최를 기원하며, 동계올림픽에서 빼놓을 수 없는 피겨스케이팅(Figure Skating)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오늘 이야기의 시작은 단순한 질문에서 시작되었다. 피겨스케이팅의 이름이 왜 피겨스케이팅(Figure Skating)이지?

 

영단어 Figure에는 "수치(정량적 값), 숫자, 계산, 인물, 몸매, 모습, 도표, 도형" 등 다양한 뜻이 있다. 하지만 김연아 선수의 피겨스케이팅을 생각해보면 적당한 의미가 연상되지 않는다. Figure Skating에서 Figure의 뜻을 찾다보니 피겨스케이팅의 역사까지 파고들게 되었다.

 

피겨스케이팅이 정확히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에 대한 역사적 자료는 없지만 1600년대부터 스케이팅을 했다는 기록이 남아있다. 최초의 피겨스케이팅 클럽은 1742년 영국에서 생긴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이때의 피겨스케이팅은 지금의 것과는 많이 달랐다. 아름다운 의상을 입고 음악에 맞춰 연기하는 것이 아닌 "얼음위에서 스케이트 날로 도형을 그리는" 것이었다. 여기에서 Figure의 의미를 알 수 있다. 바로 "도형"이다.

 

 

<그림1. 과거의 피겨스케이팅 - 도형 그리기>

- 과거의 피겨스케이팅은 Figure(도형)이 의미하는 바와 같이 정확한 도형을 그리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 왼쪽 : 1975년 한 스케이팅 선수의 모습1)

- 가운데 : 스케이트 날로 도형을 그리는 선수 모습2)

- 오른쪽 : 1964년 동독 선수들이 빙판 위 도형의 모양을 확인하고 있다.3)

 

 

 

School Figures 또는 Compulsory Figures라고 불린 그 당시의 피겨스케이팅은 그림 8을 기반으로 얼음위에 복잡하게 도형을 세기는 스포츠였다. 1772년 영국 스케이터인 Robert Jones는 얼음 위에서 원과 8자 모양을 그리는 지침서를 처음 발간하기도 했다. 그러다가 1800년 후반에 접어들어 더욱 복잡한 모양을 도형을 그리게 된다. 

 

 

<그림2. 1800년대 Compulsory Skating 교재>4)

 

 

 

피겨스케이팅은 1908년 런던올림픽부터 정식종목이 되었다. 초창기 피겨 종목은 컴펄서리(Compulsory, 필수) 스케이팅과 프리(Free) 스케이팅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1968년까지 컴펄서리 스케이팅의 배점이 60%로 프리 스케이팅(40%) 보다 더 컸다.

 

하지만, 컴펄서리 스케이팅은 시작부터 채점까지 8시간 이상이나 걸리고, 프리 스케이팅의 다양한 점프와 스텝 등에 밀려 지루한 프로그램이라는 인식을 얻게 되었다. 또 모든 선수들이 동인한 모양(Figure)을 그려서 평가를 받다보니 변별력도 떨어지게 되었다. 이런 흐름속이 1990년, 국제빙상연맹(ISU)은 컴펄서리 스케이팅이 선수들의 창의력을 가로막는 시간 낭비라도 평가하며 공식 대회에서 제외시키게 된다. 그래서 피겨스케이팅에서 피겨가 사라지게 되었다. 5)

 

 

 

하지만 도형을 그리는 원조 피겨스케이팅이 완전히 사라진 것은 아니다. 컴펄서리 스케이팅은 피겨스케이팅 승급심사의 한 부분으로 남아있다. 또한 "World Figure & Fancy Skating Championships" 등의 이름으로 여전히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

 

<그림3. 2017년 World Figure & Fancy Skating Championships에 참가한 한 선수의 모습> 6)

 

 

 

피겨 스케이팅의 발전에 크게 기여한 인물들도 있다.

 

잭슨 하인즈(Jackson Haines:1840-1876)는 발레 무용수 출신으로 피겨스케이팅의 주요한 기본을 만들어 현대 프리 스타일 피겨스케이팅의 아버지라 불리는 인물이다.

 

악셀 파울센(Axel Paulsen)은 1882년 오스트리아 빈에서 1회전 반 점프를 성공시키며 다양한 기술을 피겨스케이팅에 도입시켰다. "악셀 점프"가 그의 이름을 딴 기술이다. "러츠" 기술 또한 창시자인 선수의 이름인 알로이스 러츠(Alois Lutz, 1898-1918)에서 따온 것이다.

 

그리고 우리나라에 피겨스케이팅 붐을 일으키고 전 세계적 반향을 불러온 김연아도 있다.

 

 

 

 

출처 및 참고자료

1) https://skatingdomo.wordpress.com/history/history-of-skating-elements/

2) https://tidesofgod.wordpress.com/2015/02/08/truth-be-told-part-2-how-can-we-know-what-is-true-facts-arguments-and-compulsory-figures/

3) 독일연방기록물보관소

4) http://www.skatingaheadofthecurve.com/TheEvolutionOfSchoolFigures.html

5)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12/29/2017122900206.html

6) http://worldfigurechampionship.com/championship.html

 

 

 

 

2018.02.09. 코리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