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 오랜 친구들과 함께 먹기 위해 매천수산시장을 찾아 킹크랩을 구입했었다. 작년에 먹어본 킹크랩이 맛있었다는 기억만을 가지고 시장을 찾은 탓에 어떤 킹크랩을 골라야 하는 것인지에 대한 사전 정보가 없어서 상인들의 말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다.

 

그 날 상인들에게 들은 정보와 직접 사먹은 킹크랩의 느낌과 인터넷 정보 탐색을 통한 나만의 킹크랩 고르기를 정리하고자 한다.

 

 

1. 원산지

킹크랩은 차가운 물에 사는 한해성으로 러시아, 알래스카, 일본, 노르웨이 등이 원산지이다. 간혹 동해안 왕돌초 인근에서 잡히는 경우도 있다고 하지만 상품화 될 수준은 아니다. 서식지 깊이(수심)은 북쪽일수록 얕아서 북극해에서는 약 30m, 일본 훗가이도에서는 약 200m이다. 알을 낳는 시기는 4~5월이다.

 

 

2. 성장

번식이 가능한 성체가 되기 위해서는 20여년이 필요하며 수명은 수컷은 약 30년, 암컷은 약 25년으로 알려져 있다. 성체가 되는데 너무 오래 걸리기 때문에 다 자라기 전에 잡아서 유통한다. 암수는 배의 모양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암컷은 원형에 가깝고 수컷은 이등변 삼각형에 가깝다.

 

 

3. 종류

킹크랩은 3가지 종류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레드(Red), 블루(Blue), 브라운(Brown). 매천수산시장에는 레드와 블루 두 가지 킹크랩이 판매되고 있었다. 레드 킹크랩이 일반적으로 이야기 하는 킹크랩(왕게)이고, 블루 킹크랩은 청색왕게이다. 레드킹크랩은 다리길이 약 1.8m, 몸무게 약 11kg까지 성장한다. 킹크랩은 대게와는 다르게 다리가 총 8개이다.

 

 

<사진1. 레드 킹크랩 - 표준명 왕게, 학명 Paralithodes camtschaticus>

- 등딱지의 6각형 모양 안에 돌기가 6개 있으며, 색상은 일반 대게와 비슷한 갈색이다.

 

 

<사진2. 블루 킹크랩 - 표준명 청색왕게, 학명 Paralithodes platypus>

- 등딱지의 6각형 모양 안에 돌기가 4개 있으며, 색상은 다리와 몸통 색상이 푸르스름하다.

 

 

<사진3. 레드 킹크랩 vs 블루 킹크랩>

- 왼쪽이 레드 킹크랩 : 등딱지 6각형 안에 돌기가 6개

- 오른쪽이 블루 킹크랩 : 등딱지 6각형 안에 돌리가 4개, 다리 색깔이 푸른색

 

 

레드와 블루 킹크랩의 가장 확실한 구분은 등딱지의 6각형 모양 안에 돌기가 몇 개 있는지 이다. 레드는 <사진1>과 같이 6개 있고, 블루는 <사진2>와 같이 4개 있다. 킹크랩의 색상으로도 구분이 가능하다. 블루 킹크랩은 이름답게 다리와 몸통의 색상이 파란색을 보인다. 주의할 점은 블루 킹크랩의 색상이 푸르스름하지만 쪄버리면 붉게 변하기 때문에 색상으로는 구분할 수 없게 된다. (그럴리 없겠지만) 킹크랩을 고른 후 찜기에 들어가는 것까지 확인해야 한다.

 

등딱지의 돌기 개수로 두 종류가 가장 확실하게 구분되지만 낮은 확률로 블루의 돌기가 5~6개 되는 경우도 있으니 돌기 개수 및 색상을 조합하여 구분해야 한다. 

 

레드와 블루를 한 마리씩 쪄서 비교해가며 먹어보지 않았기에 맛을 비교할 수 없지만 일반적으로 레드가 맛이 좋다고 알려져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레드의 선호도가 높은 편이다. 매천수산시장에서는 레드를 판매하는 상인은 레드가 월등히 맛있다고 말하는 반면, 블루를 판매하는 상인은 레드나 블루나 별 차이가 없다고 말했다. 레드는 상대적으로 단맛이, 블루는 상대적으로 버터맛이 강하다는 어느 블로거의 후기도 찾을 수 있었다. 또한, 찌자마자 먹는 경우 레드와 블루는 큰 차이는 없지만, 찌고 나서 2~3일이 지나게 되면 레드는 단맛이 유지되는 반면, 블루는 단맛이 빠지고 퍽퍽해진다는 어느 블로거의 후기도 있다.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찐 킹크랩을 주문하는 경우 참고할 만하다.

 

브라운 킹크랩은 국내에 잘 있지 않아 많은 자료를 찾기 어렵다. 브라운 킹크랩은 <사진1, 2>의 레드 및 블루 킹크랩과는 달리 몸과 다리에 가시가 월등히 많고 뾰족하며, 등딱지의 6각형 모양 안에 돌기가 4개 있다. 색상은 조금 더 갈색이다.

 

 

4. 가격

2018.01.27. 매천수산시장을 기준으로 레드는 1kg 당 65,000원, 68,000원, 70,000원 수준으로 판매 중이었으며, 무게는 3kg 내외였다. 블루는 1kg 당 55,000원, 58,000원 수준이었다. 레드의 가격이 블루보다 다소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참고가격1: 2017.12.31. 매천수산시장 레드 킹크랩 1kg당 73,000원, 75,000원, 무게 2kg 내외

   - 참고가격2: 2016.01.08. 매천수산시장 레드(추정) 킹크랩 1kg당 75,000원, 무게 2kg 내외

   - 참고가격3: 2018.01.21. 경산 이마트 레드 킹크랩 1kg당 79,800원

 

 

5. 수율(껍질 속에 살이 찬 정도)

킹크랩은 러시아나 알래스카 등지에서 잡혀 우리나라까지 오는데 한달 남짓 걸리므로 살 수율이 100% 되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 한 달 동안 먹이를 먹지 못하니 자기 살을 에너지로 소비해야 하기 때문이다. 수율은 킹크랩을 찐 후 다리를 잘라봐야 알 수 있기 때문에 확인이 거의 불가능하다. 킹크랩을 들었을 때 묵직한 것을 고르라는 말도 있지만 수조에 들어있는 킹크랩을 한 마리 한 마리 들어보는 것도 힘들고, 들어봐도 사람의 감각으로는 수율의 차이를 알아낼 수 없다. 킹크랩은 껍질이 단단하기 때문에 다리를 눌러보거나 배를 눌러보는 방법으로 수율을 짐작하는 것에도 무리가 있다. 그래서 수율은 상인의 말을 믿는 방법 밖에는 없다.

 

 

6. 무게

킹크랩은 성인 1명이 1kg을 먹으면 적당하다. 성인 2명이 먹는다면 2kg짜리를 고르면 된다. 성인 6명이 먹는다면 2kg짜리 3마리보다 3kg짜리 2마리가 낫다. 무게에 따른 맛은 둘째치더라도 살의 무게만 따져보면 3kg짜리가 유리하다. 2kg짜리 3마리에서 나오는 껍질의 무게가 3kg짜리 2마리에서 나오는 껍질의 무게보다 무거울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해산물은 같은 종류 중에서 크고 무거운 것이 맛이 좋다.

 

 

 

 

킹크랩 고르는 노하우

 

1. 레드나 블루, 취향과 예산에 따라 고르면 되겠다. 우리나라에서는 레드의 선호도가 높은 편이다.

 

2. 성인 1명이 1kg 이면 충분하다.

 

3. 여러 명이 먹는다면 이왕이면 큰(무거운) 킹크랩을 고른다.

 

4. 킹크랩은 철이 없다고 하는데, 12~1월이 맛있다는 의견과 2~4월이 맛있다는 의견이 나뉜다.

 

5. 죽은 킹크랩은 다리 살이 짜다고 느껴진다.

   - 이건 먹어봐야 알 수 있고, 짜다는 것이 주관적이라 고르는 단계에서 알기 힘들다. 살아 있는 녀석이 찜기에 들어가는 것 까지 직접 볼 필요가 있다.

 

 

 

2018.02.03. 코리

 

 

관련된 다른 글 보러가기

매천수산시장 킹크랩 구입기

매천수산시장 대게 구입

매천수산시장 쉽게 진입하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