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 작업을 하다보면 몇 글자나 적었는지 글자 수를 세어보아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조금 더 젊을 때는 자기소개서를 적을 때 지원하는 회사에 따라 항목별 글자 수 제한이 있어 이 기능을 더 많이 사용했었다.

 

일상업무에 종종 도움이 되는 글자 수 세는 방법을 알아보자.

 

보통의 문서 작업은 한글과 MS WORD를 이용해서 이뤄진다. 그래서 문서 작업용 프로그램(워드프로세서)들은 글자 수를 알려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POWERPOINT나 EXCEL은 워드프로세서가 아니기 때문에 그런 기능이 없다. 엑셀에서는 "len" 이라는 함수로 셀의 글자 수를 셀 수 있지만, 여기서는 문서 전체의 글자 수 확인을 주제로 하기에 논외로 한다.

 

 

1. 먼저 한글에서 문서전체의 글자 수를 세는 방법을 알아보자.

 

<그림1. 한글에서 글자 수 세기>

파일 - 문서정보 - 문서통계 - 글자 수 확인

 

 

어느 정도 문서 작업이 끝나고 글자 수를 확인할 준비가 되었다면, <그림1>과 같이 "파일 - 문서정보 - 문서통계"의 순으로 클릭한다. 그러면 공백을 포함한 글자 수, 공백을 제외한 글자 수, 한자 수, 낱말, 줄, 문단, 쪽, 원고지 분량, 표/그림/상자 등의 정보를 알려준다. 일반적으로는 "공백을 제외한 글자 수"를 가장 많이 확인한다. 아직 활용해 본 적은 없지만, 원고지에 옮겨 적을 원고를 작성한다면 "원고지 분량"이 유용하겠다.

 

 

 

2. 이번에는 MS WORD에서 글자 수를 세는 방법을 알아보자.

 

<그림2. MS WORD에서 글자 수 세기>

화면 왼쪽 아래 "글자 수" 확인 또는 클릭

 

MS WORD는 화면 왼쪽 아래에서 바로 "단어 수"를 알려준다. <그림2>와 같이 "단어 수"를 화면에서 바로 보여주고 있으며, 이것을 클릭하면 <그림1>의 한글과 같이 문서 통계를 알려준다. MS WORD는 영어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이므로 <그림1>의 한글과 같이 한자 수와 원고지 분량과 같은 정보는 보여주지 않는다. "공백을 제외한 글자 수"는 있으니 불편함은 없다.

 

 

 

3. 마지막으로 한글과 MS WORD를 사용할 수 없을 때, 간단하게 글자 수를 세는 방법이 있다.

 

다음과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글자 수 세기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이다.

 

 

 

<그림3. 다음 글자 수 확인>

 

다음에서는 글자 수를 확인할 때 줄바꿈과 띄어쓰기를 1자로 계산할지 말지를 선택하도록 하고 있다. <그림3>에서 옵션 선택 여부에 따라 글자 수가 달라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확인 차 동일한 텍스트를 한글에 붙여넣어 문서통계를 확인해보니 공백제외 글자 수가 68자로 다음 글자 수 확인과 동일한 결과를 보여준다.

 

 

<그림4. 네이버 글자 수 세기>

 

이번에는 네이버에서 글자 수를 확인해 봤다. 네이버는 공백(줄바꿈 및 띄어쓰기)의 포함여부를 선택하도록 하고 있지 않고, 두 결과를 동시에 보여주고 있다. byte 결과도 함께 보여준다. 네이버의 글자 수 세기 결과도 한글의 문서통계와 일치한다.

 

 

 

 

한글과 MS WORD는 워드프로세서이니 문서 전체의 글자 수 세기가 가능할거 같은데, 다음과 네이버의 글자 수 세기는 한계가 없는 것일까? 라는 궁금증이 들어 테스트 해보았다.

 

 

<그림5. 다음과 네이버의 글자 수 세기 한계>

  

동일한 내용을 계속 붙여넣기 하는 방식으로 테스트한 결과,

 

다음은 제한이 없는 "듯"했다. 정확히는 한계를 확인하지 못했다. 300만자가 넘어가자 컴퓨터가 힘들어했고, 500만자에 도달하자 인터넷익스플로러가 멈춰버렸다. 덕분에 본 포스팅도 다 날라 간 줄 알고 식겁했는데 다행이 임시저장되어 있었다. 휴...

 

네이버는 30만자로 제한이 걸려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더 이상 붙여넣기가 안 되고, 텍스트를 입력할 수도 없었으며, 초과된 글자는 자동으로 삭제되었다.

 

 

2017.12.23. 코리.

 

+ Recent posts